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호랭이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마케터들이 매년 필수적으로 알아봐야하는 것은 바로
올 한해의 마케팅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는 것입니다
광고와 홍보 그리고 컨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이든 모든 포괄적인 마케팅 영역에서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무시되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앞으로는 마케팅 트렌드를 조금 더 디테일하고 파악하고
많은 분들에게 전달이 될 수 있도록 트렌드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마케팅 트렌드는
'편리미엄'이라는 키워드의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이전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자면,
가격 대비 비용을 따지는 '가성비'
비용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소비를 더욱하고자 하는 '가심비', '나심비'
그리고 이제는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찾는 소비자들의 트렌드 '편리미엄'
나의 귀중한 시간을 줄이는 것이 판단하는 '가시비(가격 대비 시간)'까지
많은 소비자 트렌드 이슈들이 여러 단계를 거쳐 진화해왔다고 생각이 되네요
편리미엄의 뜻은
편리함+프리미엄의 합성어로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편리함'을 기준으로 소비를 시작하며 생긴 신조어인데요!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도 많은 마케터 혹은 구독자들이 편리미엄이라는 트렌드가 부각하면서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많은 방법을 강구해내고 있습니다.
편리미엄은 크게 2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제품에 대한 편리미엄입니다
에어프라이어, 로봇청소기 등의 간편한 소형가전 뿐만 아니라
스타일러, 건조기 등 시간을 절약하고 편의성에 맞는 대형 가전 제품들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제품의 기능에 대한 편리성을 찾는 소비자들의 특성이 바로
제품에 대한 편리미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더 제품군을 늘려보자면,
흔히 쓰고 있는 스마트폰도 아주아주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겠죠
편리미엄의 두번째 의미는 바로
서비스에 대한 편리미엄입니다.
마켓컬리의 샛별배송을 시작으로 쿠팡 로켓배송, 로켓프레시와 SSG닷컴 새벽배송 등 커머스의 빠르고 원하는 시간에 배송되는 서비스가
이미 각광을 받은 지 오래입니다.
또한, 세탁을 대신 해주는 서비스, 가사대행 서비스 등 집안일에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없는
현대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서비스 등과
더불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여러 소비자들의
구매여정을 빠르게 단축 시켜줄 수 있는 큐레이팅 서비스도 이미 많은 곳에 프로모션 등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파고든 편리미엄이라는 마케팅 트렌드가
남은 2020년, 그리고 앞으로의 마케팅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
해당 글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더욱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는 호랭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팅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트렌드] #5. 페이스북의 신규 e-커머스, 페이스북 샵은 어떤 형태일까? (0) | 2020.06.15 |
---|---|
[마케팅 트렌드] #4. 코로나 이슈로 더욱 급부상하는 '홈코노미'의 의미 (0) | 2020.05.16 |
[마케팅 트렌드] #3. 2020 팬톤 컬러 트렌드 클래식 블루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0.04.18 |
[마케팅 트렌드] #2. 더욱 화두가 되고 있는 언택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0.04.14 |